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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지식-재료&구조/기계설계

[기계설계] 피로에 대한 개념(피로파괴 원인)(1-2)

by Jormungand 2022.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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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포스팅에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피로파괴 개념 상기

2. 피로파괴 발생 이유

3. 피로한도와 수정계수 (링크)


 

1. 피로파괴 개념 상기

결국,

이 피로파괴라는 현상은

항복응력이하의 강도라도

탄성한계이상의 하중은 결국 소성변형(영구변형)을 일으키고

이게 사소하더라도

계속 반복해서 주면(사이클 증가)

기계(재료) 내 소성변형이 계속 진행되어

균열이 발생되어 성장  

이 과정이 계속 반복 되어 파괴된다는 것이었습니다.

 

 

2. 피로파괴 발생 이유

그렇다면 피로파괴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발생이유는 아주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금속의 불연속점" 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즉, 응력집중 발생되는 급격한 단면의 변화

키홈이나 축의 필렛없는 숄더부분, 등 이다.

그래서 이런 불연속점은 필렛처리하여 

응력집중을 완화시킵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공구자국, 긁힌자국, 재료결함, 기계간 접촉응력, 재료생산문제, 가공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결함)

결국 피로파괴의 원인은 결함이 아니라면,

탄성한계를 초과한 응력집중 때문인데

이를 수치화 하여 분석하는 것은 추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피로에 대한 개념을 더 자세히 들어가는

"피로한도"와 피로의 요인 "수정계수"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3. 피로한도와 수정계수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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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파괴에 대한 요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것은 링크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By. 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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