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에어포일의 종류"에 대해
예시와 더불어 설명하겠습니다.
주로 NACA와 초음속 날개골의
에어포일 명칭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그리고 NACA 코드를 예시로 들어
각 자릿수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4자계열
4자계열의 특징은 최대캠버위치가 시위길이의 40%에 위치해있습니다.
NACA 2 4 15
2는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의 2%
4는 최대캠버위치, 앞전에서 시위의 40%에 위치
15는 최대두께가 시위의 15%라는 뜻입니다.
2. 5자계열
5자계열의 특징은 최대캠버위치가 앞쪽에 위치하여 양력계수를 높이는 것입니다.
NACA 2 3 0 15
2 :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의 2%(4자계열과 같음)
3 : 최대캠버위치가 시위의 15%( x0/2 값입니다.)(4자계열과 같지만 값이 다릅니다.)
0 : 평균캠버선이 뒤쪽반이 직선인 경우입니다.
(1이면 뒤쪽 반이 곡선이다.) 0과 1밖에 없습니다.
15 : 최대두께가 시위의 15%라는 뜻입니다.(4자계열과 같음)
3. 6자계열
특징 : 최대두께위치가 중앙부근에 위치하며 층류형이라 부르는데
받음각이 낮을 때 앞의 흐름이 층류를 유지합니다.
NACA 6 5 1 - 2 15
6 : 6자계열의 의미
5 : 받음각이 0일때, 최소압력이 시위 50%에 위치에 생긴다는 것입니다.
(최소압력위치, n x 10%에 위치)
1 : 항력버킷 폭이 양력계수 중심 ±0.1,(± 0.n)
2 : 설계 양력계수가 0.2 (0.n)
15 : 최대두께가 시위의 15% (4,5자계열과 같음)
4. 초음속 날개골
- 모든 에어포일의 앞전은 뾰족합니다.(조파항력 감소)
1s - 50 03 - 50 03
1 : 쐐기형 (2: 원호) 1과 2밖에 없습니다.
s : 초음속을 의미합니다. Supersonic
50 : 윗면최대두께의 위치 50%
03 : 윗면최대두께는 시위의 03/100
-
50 : 밑면 최대두께의 위치 50%
03 : 밑면 최대두께는 시위의 03/100
다음은 항공기 날개의 받음각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5. 항공기 날개의 받음각 (링크)
날개의 받음각에 따라 양력, 항력 분포가 다릅니다.
받음각에 대해 관심있다면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올리겠습니다. (By. 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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