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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지식-재료&구조/재료역학(기본)

안전계수와 그와 관련된 것들(피로,설계계수,안전여유 등)

by Jormungand 2022.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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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안전계수와 안전여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안전계수와 안전여유

2. 재료에 대한 기본개념(기계적 성질) (링크)

3. 프와송 비,프와송의 수 정확하게 이해하기! (링크)


 

 

1. 안전계수와 안전여유

안전계수는 

허용응력과 파괴응력의 비 입니다.

안전계수 n =  실제강도/필요강도 = 항복응력/허용응력  

안전계수는 1보다 커야 안전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허용응력은 물체를 하중 지지, 전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안전여유

"안전계수 - 1"  을 의미합니다.

1보다 큰게 안전계수인데 -1을 뺀다?

안전여유가 양수면

"안전하다"  라는 의미입니다.

안전계수가 항공기에서 쓰이는 것은

항공기 비행 하중

구조역학에서

비행 형태에 따라 달라지는

속도-안전계수 선도에 많이 이용됩니다.

이는 추후에 링크하겠습니다.


이외 안전계수를

"설계계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안전계수는

파괴역학에서

임계응력확대계수/응력확대계수를

의미하기도 하며

피로이론에서

피로안전계수라고

존재합니다.

(피로 이론에 공식이 따로 존재함)

이렇게, 실제로

여러 안전계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안전계수들의 각각 정의가 다르므로,

그 값도 당연히 다 다릅니다.

(같지 않으니 혼동하지 않게 주의 바랍니다.)

 

안전계수를 중심으로

설계에 필요한 재료에 대한 기본개념을

아래에 블로그 링크를 달았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2. 재료에 대한 기본개념(기계적 성질)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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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재료의 기계적 성질에 대한 글입니다.

 

다음에는 프와송의 비, 프와송의 수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3. 프와송 비,프와송의 수 정확하게 이해하기! (링크)

 

 

 

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By. 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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