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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지식-도면,가공/2D도면

중심거리 허용차(센터공차)에 대한 설명과 이해

by Jormungand 2022.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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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기계기사에 2D 도면작업 공부하다가

센터공차에 대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중심거리 허용차(센터공차)기준과 정의 그리고 적용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할 것입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중심거리의 정의

2. 중심거리 허용차 적용

3. 표면거칠기 표기 및 가공법 (링크)


 

 

1. 중심거리의 정의

보통 이것은 기계부품에 있어서

두 축 / 두 구멍(또는 홈)의 거리 / 구멍(또는 홈)과 축의 중심거리로 정의합니다. 

 

즉, 부품(본체 또는 하우징)에 구멍을 뚫고 

그 구멍내에 다른 부품이 조립될 때,

그 구멍의 중심에 대한 공차를 적용해주는 것입니다.

결국 부품간의 조립과 관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기능과 관련있기 때문에 당연한 것입니다.)

 

 

2. 중심거리 허용차 적용

시험때 아래 규격을 참고합니다.

시험에서 보통 2급을 참고하지만, 실제로는 때에 따라 다르므로 주의하시기바랍니다.!

도면의 기본치수 단위(mm)

위 그림을 보면 본체에 축이 들어가있습니다.

축의 중심과 본체의 큰 구멍 중심이 같습니다.

저 구멍의 중심의 공차를 정의해주어야합니다.(기하공차말고)

그래서 위의 규격집을 2급 참고하면 치수가 50이므로

30초과 50이하에 속하므로 0.02mm에 속하는 것입니다.

 

다음에는 표면거칠기 표기 및 가공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3. 표면거칠기 표기 및 가공법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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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기계기사 도면실기에 나오는 표면거칠기, 표면조도입니다.

자세한 것은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By. 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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