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평행도 기하공차에 대해서
다른예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지난번 원통도 공차 설명하던 도면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평행도 공차 문제 소개
아래도면은 축 도면입니다.
특히 편심 축 도면에서는 평행도 공차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텀D는 축의 중심을 나타냅니다.
2. 평행도 공차 문제 풀이
위 그림을 보면
파이26의 원통부분은 슬라이더와 접촉합니다.
따라서 기하공차를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원통도도 필요하지만
저 원통의 중심도 기하하적으로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기하공차 정의를 안하면 가공 시 허용공차범위에 어긋나면 부품이 제 기능을 안해 불량될 수 있습니다.
* 정의 안한다고 해서 공차가 없는것은 아닙니다.(나중에 치수공차 포스팅 할 때 설명해주겠습니다.)
그런데, 저 파이26의 원통의중심은
데이텀 D, 즉, 축의 중심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평행해야 합니다.(평행안하면 저 조립체가 제기능 잘 못합니다.)
따라서 평행도 공차를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평행도 공차의 값 기준은
파이 26의 원통부분의 길이가 24 입니다.
원통 중심의 길이 24mm가 데이텀 D와 평행해야하므로
24mm에 대한 IT공차를 정의해주면 됩니다.
18~30 사이에 속하므로 0.009이다.
원통의 중심, 즉 축심의 길이를 규제했으므로
0.009앞에 파이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데이텀D 기준으로 평행도공차 파이 0.009를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평행도 기하공차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동심도(동축도) 공차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겠습니다.
3. 기하공차-동심도 공차 (링크)
기하공차 동심도(동축도) 공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By. 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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