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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티아(모델링)/기어, 스프로킷

[CATIA]기어- 스퍼기어 모델링

by Jormungand 2022.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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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는,

CATIA로 스퍼기어를 모델링 할 것입니다.

기어는 스케치만 잘 할 줄 알면 쉽습니다.

크기만 다르지 작도법은 다 비슷합니다.  

그래서, CATIA로 설계할 때 단순히 기어만드는 것보다는,

파라미터(Parameter)를 이용해서 설계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파라미터 설계

2. 스퍼기어의 파라미터

3. 스퍼기어의 스캐치 과정

4. 웜과 웜기어 모델링과 구동 (링크)

5. 기어 압력각 의미 (링크)

 


 

1. 파라미터 설계

 파라미터의 설계의 장점은 모델링 수정이 매우 쉬우며

한번 만들면 다음 기어 모델링이 매우 빠르게 설계 되는 점입니다.

단점은 처음만들때, 파라미터 아닌 설계보다 시간이 매우 걸린 것인데

결과적으로는 엔지니어로서 본다면 기어를 계속 모델링 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파라미터를 이용한 설계가 단점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2. 스퍼기어의 파라미터

기본기어인 스퍼기어에 대한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끝원과 이뿌리원의 공식은 아래의 기어 표준에 의해서 설계 된 것입니다.

압력각을 20도, 이뿌리원과 이끝원에 모듈에 각각 2와 2.5를 곱한 것인데

이는 기어 설계따라 바뀔 수 있는 사항입니다.

기어 설계 표준은 아래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기어 표준

 

 

3. 스퍼기어의 스캐치 과정

아래는 기어 스캐치 과정입니다.

기어에 점선 원이 생긴 이유는 카티아의 기어 구동(DMU)을 작동하기 위해

기어비를 결정하는 피치원(PCD)을 outfit feature을 하여 3D상에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기어 회전 DMU구동 (작동안되면, 그림 click!)

위 그림은 CATIA의 DMU 이용하여 기어의 회전을 구동하였습니다.

 

 

 

아래에

웜과 웜기어 모델링 링크를 달아놨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4. 웜과 웜기어 모델링과 구동(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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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기어에 관련해 힘, 하중방향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달아놨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5. 기어 압력각 의미(링크)

 

기어 압력각 의미

이번에는 기어의 압력각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다. 기어의 압력각은 기어가 작용하거나 작용받는 힘의 방향이다. 2개의 기어의 접촉은(접점이 1개 일때) 피치원이라 생각하면 되고, 그 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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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By. 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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