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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지식-열&유체&엔진/항공역학(유체역학-심화)

[항공역학] 받음각과 실속

by Jormungand 2022.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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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항공기의 양력에 대한

기본 각도, 

"받음각""실속"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받음각

2. 0양력 받음각

3. 실속

4. 마하수에 따른 속도영역 (링크)


 

 

1. 받음각

 

날개의 시위선(검은선)과 공기 이동방향(빨간선 과 좌측의 화살표)사이의 각

받음각이라고 합니다.(Angle of Attack)

 

 

 

2. 0양력 받음각

양력이 0일 때 0양력이라 하며

"0양력 받음각" 이라 하는 것은(아래 그래프 참조)

양력계수가 0일 때의 받음각이므로

이 때의 받음각이 약 -5.3도입니다.

0양력 이상의 받음각 일때는

항공기는 양력을 받습니다!

(양력계수가 양 + 이므로), 

(양력계수가 음 -이면 양력이 -이므로, 항공기가 가라앉습니다.)

받음각이 0도 일때여도 양력계수가 존재하여 양력이 됩니다.

 

 

3. 실속

받음각이 어느 이상부터는 갑자기 양력계수가 급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이를 실속 이라 부릅니다.

실속이 생기기전,

즉 급격히 감소하기 전에

어떤 받음각에서 양력계수가 최대값을 가지게 되는데

이 때의 받음각을 실속각(Stalling angle)이라고 합니다.

실속각은 약 17도~18도 정도 됩니다.

실속이 생기는 이유는 날개주변 흐름의 박리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마하수에 따른 속도영역" 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4. 마하수에 따른 속도영역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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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는 마하수에 따라 속도영역을 나눕니다.

왜냐하면 속도영역에 따라 유체에 의한 경계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것은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올리겠습니다. (By. 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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