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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지식-열&유체&엔진/항공역학(유체역학-심화)

[항공역학] Airfoil 종류

by Jormungand 2022.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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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에어포일의 종류"에 대해

예시와 더불어 설명하겠습니다.

 

주로 NACA와 초음속 날개골의 

에어포일 명칭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그리고 NACA 코드를 예시로 들어

각 자릿수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4자계열

2. 5자계열

3. 6자계열

4. 초음속 날개골

5. 항공기 날개의 받음각 (링크)


 

 

1. 4자계열

4자계열의 특징은 최대캠버위치가 시위길이의 40%에 위치해있습니다.

NACA 2 4 15

2는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의 2%

4는 최대캠버위치, 앞전에서 시위의 40%에 위치

15는 최대두께가 시위의 15%라는 뜻입니다.

 

 

 

2. 5자계열

5자계열의 특징은 최대캠버위치가 앞쪽에 위치하여 양력계수를 높이는 것입니다.

NACA 2 3 0 15

2 :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의 2%(4자계열과 같음)

3 : 최대캠버위치가 시위의 15%( x0/2 값입니다.)(4자계열과 같지만 값이 다릅니다.)

0 : 평균캠버선이 뒤쪽반이 직선인 경우입니다.

(1이면 뒤쪽 반이 곡선이다.) 0과 1밖에 없습니다.

15 : 최대두께가 시위의 15%라는 뜻입니다.(4자계열과 같음)

 

 

 

3. 6자계열

특징 : 최대두께위치가 중앙부근에 위치하며 층류형이라 부르는데

           받음각이 낮을 때 앞의 흐름이 층류를 유지합니다.

NACA 6 5 1 - 2 15

6 : 6자계열의 의미

5 : 받음각이 0일때, 최소압력이 시위 50%에 위치에 생긴다는 것입니다.

(최소압력위치,  n x 10%에 위치)

1 : 항력버킷 폭이 양력계수 중심 ±0.1,(± 0.n)

2 : 설계 양력계수가 0.2 (0.n)

15 : 최대두께가 시위의 15% (4,5자계열과 같음)

 

 

4. 초음속 날개골

- 모든 에어포일의 앞전은  뾰족합니다.(조파항력 감소)

1s - 50  03  - 50 03

1 : 쐐기형 (2: 원호)  1과 2밖에 없습니다.

s : 초음속을 의미합니다.  Supersonic

50 : 윗면최대두께의 위치 50%

03 : 윗면최대두께는 시위의 03/100

-

50 : 밑면 최대두께의 위치 50%

03 : 밑면 최대두께는 시위의 03/100

 

다음은 항공기 날개의 받음각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5. 항공기 날개의 받음각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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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의 받음각에 따라 양력, 항력 분포가 다릅니다.

받음각에 대해 관심있다면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올리겠습니다. (By. 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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