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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지식-도면,가공/2D도면

기하공차(3)-동심도(동축도) 공차 개념 이해(2)

by Jormungand 2023.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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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동심도(동축도) 공차에 대해서

이해를 돕기위해

글을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다른 예를 가지고 왔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동축도(동심도) 공차 문제 소개

2. 동축도(동심도) 공차 문제 풀이

3. 기하공차 직각도 공차(1)(링크)

4. 데이텀 설정방법 (링크)


1. 동축도(동심도) 공차 문제 소개

이번에는 베어링 커버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 커버는 지난번에 수직도공차 포스팅 글의 본체에 조립됩니다.

본체 도면

원형 형태를 가지는 베어링 커버는 빨간색 영역에 조립됩니다.

데이텀을 설정하기에는 축심이 가장 좋기 때문에 C로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동심도(동축도) 공차를 왜 정의를 하였을까요?

조립되는 면이 저 본체의 왼쪽 면과 내부도 접촉(조립)이 되기 때문입니다.(아래그림 참고)

(조립되는 부분을빨간색 영역 내부의 빨간색 점선으로 표현하였습니다.)

 

2. 동축도(동심도) 공차 문제 풀이

 

위 그림 처럼 조립되며 조립되는 베어링커버의 형태가 다 원형이고

그 원형들의 중심이 일치하기 때문에

중심축이 일치해야합니다.

따라서, 동심도,동축도 공차를 사용합니다.

조립되는 면이 파이43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파이43의 원형중심, 파이 26 원형중심이 같아야 하기 때문에

그 중심의 길이는 8입니다. 

따라서 8에 대한 IT공차를 찾으면 0.006입니다.

또한, 원형의 축심을 정의하였기 때문에 앞에 "파이"를 붙여야 합니다.

 

따라서,

데이텀 기준C(베어링 커버 중심 축)에서

동심도(동축도) 공차 파이0.006이 적용(정의)이 됩니다.

 

다음 내용은 기하공차 지각도 공차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겠습니다.

 

 

3. 기하공차 직각도 공차(1)(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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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공차 직각도 공차 개념과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자세한 것은 위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4. 데이텀 설정방법 (링크)

 

기하공차(1)-공차,기하공차정의, 데이텀(기준) 설정

이번 글은 일반기계기사 수험자들을 위한 2D도면 작업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독학 하는 사람들은 공차에 대해서 공부하기 정말힘들거다. 나는 일반기계기사 시험 칠 때 필기책1권, 실기책 2

archive-engineer-latias21.tistory.com

데이텀 설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데이텀(기준) 설정대한 설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앞으로도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By.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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