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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지식-도면,가공/2D도면

기하공차(2)-평행도 공차 개념 이해(2)

by Jormungand 2022.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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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평행도 기하공차에 대해서 

다른예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지난번 원통도 공차 설명하던 도면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평행도 공차 문제 소개

2. 평행도 공차 문제 풀이

3. 기하공차-동심도 공차 (링크)


 

1. 평행도 공차 문제 소개

아래도면은 축 도면입니다.

특히 편심 축 도면에서는 평행도 공차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텀D는 축의 중심을 나타냅니다.

 

 

 

2. 평행도 공차 문제 풀이

위 그림을 보면

파이26의 원통부분은 슬라이더와 접촉합니다.

따라서 기하공차를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원통도도 필요하지만

저 원통의 중심도 기하하적으로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기하공차 정의를 안하면 가공 시 허용공차범위에 어긋나면 부품이 제 기능을 안해 불량될 수 있습니다.

* 정의 안한다고 해서 공차가 없는것은 아닙니다.(나중에 치수공차 포스팅 할 때 설명해주겠습니다.)

그런데, 저 파이26의 원통의중심은

데이텀 D, 즉, 축의 중심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평행해야 합니다.(평행안하면 저 조립체가 제기능 잘 못합니다.)

따라서 평행도 공차를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평행도 공차의 값 기준은

파이 26의 원통부분의 길이가 24 입니다.

원통 중심의 길이 24mm가 데이텀 D와 평행해야하므로

24mm에 대한 IT공차를 정의해주면 됩니다.

 

18~30 사이에 속하므로 0.009이다.

원통의 중심, 즉 축심의 길이를 규제했으므로

0.009앞에 파이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데이텀D 기준으로 평행도공차 파이 0.009를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평행도 기하공차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동심도(동축도) 공차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겠습니다.

 

 

3. 기하공차-동심도 공차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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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공차 동심도(동축도) 공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By. 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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