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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지식-도면,가공/2D도면

기하공차(4)-직각도 공차 개념 이해(2)

by Jormungand 2022.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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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직각도 공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른 예를 통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 이번 포스팅의 소제목 내부링크

1. 직각도 공차 문제 소개

2. 기하공차(1)-공차,기하공차정의, 데이텀(기준) 설정 (링크)

3. 직각도 공차 문제 풀이

4. 기하공차 - 원통도 공차 개념 이해 (링크)

5. 기하공차 - 직각도 공차 개념 (링크)


 

1. 직각도 공차 문제 소개

본체 도면 1(왼쪽), 2(오른쪽)

직각도 공차 3개 중에서 2개만 설명하겠습니다.

이 개념만 잘 알면 옆에거 직각도 공차가 왜 그런지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텀 A는 바닥에 있습니다.

(데이텀 기준 잡는법은 다시 설명안하겠다. 모르면 아래 링크 참고하길 바랍니다.)

 

 

2. 기하공차(1)-공차,기하공차정의, 데이텀(기준) 설정(링크)

 

기하공차(1)-공차,기하공차정의, 데이텀(기준) 설정

이번 글은 일반기계기사 수험자들을 위한 2D도면 작업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독학 하는 사람들은 공차에 대해서 공부하기 정말힘들거다. 나는 일반기계기사 시험 칠 때 필기책1권, 실기책 2

archive-engineer-latias21.tistory.com


 

3. 직각도 공차 문제 풀이

 

본체 도면 1(왼쪽)

직각도 0.015 데이텀A에 대한 치수는 빨간색 영역면을 가르킵니다.

이 영역은 가이드부시가 조립되기 때문에 기하공차를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이 빨간색의 영역의 면에서 데이텀A까지의 길이는 (44/2) + 60 = 82입니다.

IT공차표에 따르면

80~120사이에 있기 때문에

0.015를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다행히 바닥에 수직인 면 혹은 선이 원통의 중심, 축심을 가르키지 않기때문에

앞에 파이를 안붙힙니다.

본체 도면 1(왼쪽), 2(오른쪽)

이번에는 직각도공차 파이 0.013 데이텀 B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데이텀 B는 오른쪽 도면에서의 축심을 나타냅니다.

저 축심에 관해서 축, 베어링커버 등 조립에 관련 있기때문에,

가이드부시로인해 조립되는 축심과 기하하적으로 조립간의 관계를 정의해주어야 합니다.(기하공차)

상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3D로 보는게 더 이해가 빠를 것 입니다.

데이텀 B를 기준으로 빨간화살표 간 거리기준이 직각도 기하공차 값이다.

저 빨간색 거리값은 55이므로

기하공차값은 0.013이다.

그리고 저 빨간색 거리는 원형축심의 거리를 나타내므로

기하공차값 앞에 파이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직각도공차 데이텀 B에 파이 0.013이 나오는 것 입니다.

여태까지 직각도 공차 정의하는 것을 보았으면

오른쪽 직각도 공차에 대해서도 이해가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원통도 기하공차 개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4. 기하공차 - 원통도 공차 개념 이해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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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공차 원통도 공차에 대한 설명입니다.

원통도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앞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면

직각도 공차의 개념에 다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5. 기하공차 - 직각도 공차 개념 (링크)

 

기하공차(4)-직각도 공차 개념 이해(1)

이번에는 직각도 공차의 개념을 설명하겠다. 직각도 공차 기호는 말그대로 수학기호에서 수직기호와 같다. 다른 부품과의 조립 등 관계의 해당되는 어떤 선 또는 면이 해당 데이텀과 기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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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각도 공차에 대한 자세한 개념 이해는 위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By.요르문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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